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근융권 현안 점검
부동산PF 대출 보증 규모와 펀드 지원 대상 확대

최상목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세번째)이 2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최상목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세번째)이 2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경제·금융 수장들이 제2금융권과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의 잠재 리스크에 대해  충분히 관리 가능한 상황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최상목 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금융권의 현안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의 경우 금리인상 등의 여파로 연체율이 다소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과거 평균을 하회하는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자본비율도 규제비율을 큰 폭으로 상회하고 있어 충분히 손실흡수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부동산 PF의 경우에도 대출 연체율이 다소 상승하고 있지만 상황별로 효과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고 했다. 정상적인 사업장은 유동성을 적시 공급하면서, 사업성이 부족한 곳은 재구조화를 통해 연착륙을 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현재로선 금융권 자체적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상황인 만큼 타 분야로 리스크가 전이될 가능성은 극히 제한적이라는데 인식을 공유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질서있는 연착륙을 보다 원활히 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준비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PF 대출 보증 규모 확충과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 펀드의 지원 대상을 확대해 현장의 자금 애로를 완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사업성 평가기준 개편과 대주단 협약 개정 등을 통해 시장 자율적인 재구조화가 촉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