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책임자 정태영 부회장 대신 김덕한 대표 증인 소환
윤창현 의원 “0.15%의 높은 수수료로 애플과 계약을 체결”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오른쪽)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왼쪽은 마크 리 애플코리아 영업총괄사장. (사진=연합뉴스)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오른쪽)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왼쪽은 마크 리 애플코리아 영업총괄사장. (사진=연합뉴스)

현대카드가 애플페이를 국내 도입하면서 중국보다 지나치게 높은 수수료 지급계약을 했다는 의혹이 국회 국정감사 쟁점으로 떠올랐다. 

11일 국회 정무위원회는 금융위원회 국감에서 현대카드의 실질적 책임자인 정태영 부회장 대신 김덕한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소환해 현대카드의 애플페이 수수료와 관련한 의혹들에 대한 질의를 펼쳤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0.15%의 높은 수수료를 내면서 애플과 계약을 체결한데 대해 "현대카드의 애플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기존 고객들 이익을 애플페이 때문에 그쪽으로 전가시키면서 소비자 보호에 소홀한거 아니냐는 부분에 대해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에 대해 "카드업이란 부분이 소비자의 편의를 우선시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며 "어떤 부분에서도 소비자의 신뢰와 편의에 반하지 않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양정숙 의원(무소속)은 애플페이 수수료와 관련해 "애플이 한국 시장을 홀대하거나 한국을 무시한다고 생각하지 않나"고 질의했다. 

김 대표는 "많은 나라에 비해서 저희 수수료가 특별히 높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 파악할 부분이 있어 별도로 답변을 드려야 할 것 같다"고 했다. 

현대카드가 독점적 지위 확보를 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의 수수료를 제시했는데도 협상을 거치지 않고 계약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김 대표는 "독점적 지위같은 것은 가지고 있지 않다. 저희도 최선의 협상을 다한 부분이 있었다"고 강조하며 "각 나라와 각 회사의 수수료 정책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숫자로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는 부분을 비교하시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 대표는 사실상 변명성 발언만 반복하며 막상 소비자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한 입장은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았다. 

윤창현 의원은 김주현 금융위원장에게 애플페이 수수료에 대해 "중국은 0.03%라는 설이 있다. (이에 비해 현대카드는) 다섯배나 비싼 수수료를 내고 있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김 위원장은 "애플페이가 들어올때 세계적으로 쓰는 결제수단인데 대한민국만 못쓰게 한다는 것도 논란이 있었고 여러가지 감안해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조건으로 수수료를 가맹점이나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는다는 전제조건 하에 들어오게 했고 수수료는 현대카드와 애플 사이의 이슈로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현대카드는 지난 3월 국내 카드사로는 처음으로 애플페이를 도입했다. 그러면서 애플페이 건당 0.15%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어 중국 등에 비해 수수료율이 과도하게 책정됐다는 비판이 나왔다. 

한편 현대카드는 애플페이 도입으로 수익구조가 더 나빠졌다는 지적도 있었다. 일반 신용카드 대비 건당 결제 실적이 소액인 까닭에 인건비, 임차료 등 고정비 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윤 의원에 따르면 애플페이의 편의점 사용 비중은 일반 카드의 3배며 대형가맹점에서는 15%p 적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신용카드 대비 애플페이 건당 적자율은 0.46%로 추정되고 있다. 결제 건당 적자율(0.11%)에 추가로 애플 수수료(0.15%), VISA 수수료(0.20%) 지급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에서 발생한 비용을 만회하기 위해 혜택이 많은 카드를 축소하거나 현금서비스의 금리를 올릴 가능성도 예상된다. 이에 윤 의원은 늘어난 비용은 결국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