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증거 보유” 주장, 금융당국 “조사 필요”
메리츠증권의 내부통제 부실 도마 올라

메리츠증권 최희문 대표이사 부회장이 17일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대상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파이낸스뉴스)
메리츠증권 최희문 대표이사 부회장이 17일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대상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파이낸스뉴스)

메리츠증권 최희문 대표이사 부회장이 이화전기 관련 '위증'을 했다는 의혹의 중심에 놓여 금융당국의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최 부회장은 이화전기의 거래정지 사실을 사전에 몰랐다며 자신에 대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최 부회장은 17일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대상 국정감사에 이화전기가 거래정지 전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차익을 챙겼다는 의혹으로 출석했다.

이날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메리츠증권은 이화전기 거래정지 이전에 보유하던 주식을 매도, 전량을 회수했다. 4월 10일 리튬광산 호재 발표 이전에도 주식을 팔았는데 이를 우연이라고 볼 수 있느냐"라며 따졌다. 

메리츠증권은 이화그룹 3사의 주식매매가 정지된 지난 5월 10일 직전 이화전기 지분 전량을 매도해 미공개 중요정보 이용 의혹을 자초했다. 거래정지는 김영준 이화그룹 회장의 횡령·배임 혐의에 따른 것이다. 

메리츠증권은 이화그룹 거래정지 하루 전에 지분율 32.22%에 달하는 보유 주식 5천838만2천142주를 매도하면서 논란을 불렀다. 

메리츠증권의 주식 매도 기간은 5월 4일부터 10일로  앞서 지난 2021년 10월 이화전기가 발행한 4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에 투자로 확보한 신주인수권을 행사한 것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메리츠증권에 대한 금융당국의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언급했다. 17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서 이 원장이 선서문을 백혜련 정무위원장에게 전달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파이낸스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메리츠증권에 대한 금융당국의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언급했다. 17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서 이 원장이 선서문을 백혜련 정무위원장에게 전달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파이낸스뉴스) 

또한 메리츠증권은 이화전기 그룹 계열 이아이디에 대해서도 BW를 행사 취득한 주식을 지난 4월 18일 1천62만6천992주를 전량 매도했다. 이화전기(약 100억원)와 이아이디(약 230억원) 주식 매각을 통해 메리츠증권이 취득한 이익은 약 33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이 의원의 거센 비판에 최 부회장은 "이러한 사태가 초래돼 송구스럽지만 세 가지 신빙성 있는 증거가 있다"면서 "(메리츠증권이) 사전에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정황 증거가 있다"고 운을 뗐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 증인 명단. (출처=정무위)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 증인 명단. (출처=정무위)

최 부회장은 "우선 이화전기가 거래정지되기 3주 전에 전환신청을 한 바 있다. 전환신청을 한 순간 당사의 담보권이 상실된다"며 "거래정지 사실을 인지했다면 전환신청을 절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매매정지 6일 전 당사가 이화전기 유가증권 279억원을 추가로 인수한 사실이 있다. 거래정지가 다가오는 회사라고 판단했으면 결코 추가인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회장은 "거래정지 당일 이화전기는 당사로부터 300억원 규모의 유가증권을 프리미엄을 주고 사갔다. 당사도 거래정지에 대한 가능성을 생각하지 않고 있었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이용우 의원 (사진=파이낸스뉴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자회사 900만주로 담보전환한 것"이라며 "보유 중인 전환사채(CB)가 부실화되는 것을 담보전환으로 신규투자했기에 위증이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 의원의 '우연이냐 아니면 미공개 정보 이용이냐'에 대한 질의에 "강한 조사 혹은 수사의 단서로 삼을 수밖에 없는 정황인 건 틀림없다"며 매도 과정도 석연치 않다는 취지로 답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선 메리츠증권의 내부통제 부실도 도마에 올랐다. 앞서 지난 11일 메리츠증권에선 기업금융(IB) 본부 직원들이 업무상 알게 된 내부 투자검토 심의자료 등을 이용 수십억원의 이득을 챙긴 사건이 발생했다. 다만 해당 팀은 전원 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원장은 "회사 내 정상적인 직업윤리나 통제시스템이 종합적으로 작동을 안 한 것 같다"며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이날 최 부회장은 향후 금융당국의 조사에 철저히 임할 것을 강조하면서 "조사 과정에서 해당 의혹들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본 기사는 <사실너머 진실보도> 파이낸스뉴스 14면에 실린 기사입니다.

※ <파이낸스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각종 비리사건, 갑질, 성비위 등 연락 바랍니다.
-제 보: 편집국 탐사취재부 news@fnnews1.com
-전 화: 0.2.7.3.3 .2.2.0.0

 

관련기사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