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수수료 높은 수준의 건당 0.15% 책정 ‘쟁점’
합리적 계약조건 의문...협상없이 계약 체결 의혹 제기
현대카드 대표 “질의 쟁점을 비켜가는 답변으로 일관”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오른쪽)가 지난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의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오른쪽)가 지난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의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정무위원회가 지난 11일 금융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는 현대카드의 애플페이가 뜨거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질의의 초점은 애플페이의 수수료가 과도하게 책정돼 그 부담은 고스란히 고객에게 돌아가면서 해당기업으로서도 실적이 악화되는 기폭제가 됐다는 점이다.

지난 3월 21일 현대카드가 애플페이를 국내에 출시하면서 애플페이에 지불하는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인 건당 0.15%로 책정됐다는게 업계의 판단이다.

현대카드가 독점적 지위 확보를 위해 애플이 월등이 높은 단계의 수수료를 제시했는데도 협상도 없이 계약을 체결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덕한 현대카드 대표는 이날 국회 정무위 국감에 증인으로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쟁점을 비켜가는 답변으로만 일관했다. 그 과정에서 행한 김 대표 발언의 맥락을 짚어보면 이 같은 의혹의 사실성을 유추할 수 있게 한다.  

김 대표는 정무위원들의 '0.15% 수수료 과다 지급'과  그에 따른 '부담의 고객 전가'에 대한 지적에 대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 파악할 부분이 있어 별도로 답변을 드려야 할 것 같다"고 답변 했다.

또 애플페이 국내 진입 시 협상을 거치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각 나라와 각 회사의 수수료 정책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숫자로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는 부분을 비교하시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응대했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2023년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파이낸스뉴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2023년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파이낸스뉴스)

당시 현대카드가 전 세계 간편결제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는 애플페이의 국내 '독점권'을 현대카드가 확보하려 하자 애플이 높은 수수료 등 자신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시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여기에 카드 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의식해 현대카드가 '선점효과'를 극대화 하려는 의도와 맞닿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해당 의혹의 당위성이 내재됐을 개연성이 크다. 

이날 김 대표는 사실상 변명성 발언만 반복하며 막상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한 입장은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만약 현대카드가 애플페이를 합리적인 계약조건으로 국내에 도입했다면 의원들의 질의에 명확하게 설명해야 했다.

또한 제기되는 여러 의문에 대해서도 떳떳하게 소명을 해야 옳았다는게 이날 국감을 지켜본 금융소비자들의 한결같은 생각이다. 국감은 바로 그런 목적을 위해 증인을 엄정 선별해 출석시켜 선서를 거쳐 가감 없이 증언하도록 하는 제도다.

의원들의 정곡을 찌르는 질의에 김 대표는 구체적인 답변 대신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소비자의 신뢰와 편의에 반하지 않도록 항상 노력하겠다"는 등 핵심을 벗어난 원론적 답변에 그쳤다.  

아울러 영세 상인들에게 애플페이의 전용 단말기 구매 비용이 부담이 될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지원책에 대해 공부하고 강구하겠다"고 했다. 

김 대표가 에플페이와 관련해 증인석에서 명확한 답변을 회피하면서 현대카드 국감은 '맹탕'이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