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 개발 특별법’ 국회 통과
- 2010년 첫 시장 출마 시 ‘지상 철도 지하화’ 공약 제시
- 최 시장 “아무도 가본 사람 없지만 누군가는 가야할 길”

최대호 안양 시장은 도심 철도구간의 지하화를 일찍부터 깨달은 선각자다.  (사진=안양시)
최대호 안양 시장은 도심 철도구간의 지하화를 일찍부터 깨달은 선각자다.  (사진=안양시)

국회가 지난 1월 9일 본회의에서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 개발 특별법’을 통과시킴에 따라 각 지자체마다 관련 사업 추진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그동안 도심 철도는 각 도시의 성장을 이끄는 촉매 역할을 했지만 도시 팽창으로 인해 철로 인근까지 주거지역이 확장되면서 생활권 단절과 소음·분진 등 생활 환경의 걸림돌이 돼 왔다.

이번에 관련 법이 통과됨에 따라 도심구간의 철도시설 지하화가 가능하게 돼 복합개발을 통해 정주여건 개선 등 시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이바지 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해당 법통과를 가장 반기는 최대호 안양 시장은 철도시설 지하화를 첫 출마 시 대표공약으로 내세웠던 장본인으로서 감회가 새로울 것으로 보인다.  

최 시장은 14년 전인 2010년 5월 지방선거 때 안양시장 후보로 나서면서 도심을 가로지르는 지상 철도를 지하로 옮기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그리고 당선 돼 철도 지하화 연구용역에 착수하는 등 실행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최 시장은 최근 한 언론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처음엔 ‘선거용이다’ 등 비아냥과 비판에 시달렸다"고 술회하며 "100년 미래를 내다보고 밀어붙인 결과 이제는 특별법에 근거해 사업을 펼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철도 지하화 사업은 지하철 1호선 지상 구간인 안양시를 비롯해 서울 용산구 등 7개 지자체 등이 뜻을 함께했다.  2012년 이들 지자체와 공동 협약을 맺고 ‘경부선 지하화 기본구상 용역’ 최종보고회까지 마쳤다.

하지만  최 시장이 2014년 지방선거에서 낙선하면서 해당 사업은 사실상 물거품이 됐다. 그는 당시를 "수도권 발전이 뒷걸음질친 순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 후 2018년 다시 시민의 선택을 받아 당선되면서 ‘경부선 지하화 기본구상’을 발표하며 철도 지하화  프로젝트에 재차 시동을 걸었다. 

최 시장은 처음 이 같은 구상을 하게 된 시점부터 10여년이 지난 지금은 철도의 지하화가 더욱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철도 지상구간을 복합개발해 낙후된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지상엔 청년주택·공원 등을 조성해 시민 삶의 질을 회복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 시장은 “아무도 가본 사람은 없지만 누군가는 꼭 가야할 길이었다”며 철도의 지하화에 대한  관련법 통과를 환영하며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해 이뤄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